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야기로 풀어가는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2023. 8. 30. 13:05

    이야기로 풀어가는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란 #가맹본사 가 자신의 #상표 #상호 #서비스표 등을 #가맹점 에 사용하게 하고 동일한 #상품 과 #용역 을 제공하여 영업활동을 하게 하는 #연쇄점 의 한 형태라고 사전적 정의는 말한다. 프랜차이즈는 일반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던 직장인이던 자영업자이건 간에 관심을 가지는 사업분야 중 하나이다.

    이는 자신만의 #고유한상품 과 #서비스 가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진출해나가는 최고의 #유통경로 이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를 어렵게 전개해 나가기엔 우리사회에 프랜차이즈가 많은 형태로 진출되어 있기에 쉽게 이야기로 풀어나가고자 한다.

     

    프랜차이즈의 진출형태로 보자면 #개인형프랜차이즈 와 #기업형프랜차이즈 로 나누어진다고 보면 된다. #개인형프랜차이즈 는 #자영업 으로 시작해서 장사가 잘 되어 #프랜차이즈 를 전개해나가는 것이고 #기업형프랜차이즈 는 꺼꾸로 처음부터 프랜차이즈를 #기획 하여 #가맹점을전개 해 나가는 방식이라 보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동네에 쭈꾸미집이 잘되는데 밤이고 낮이고, 겨울이건 여름이건 #문전성시 를 이룬다.

    장사가 잘되면 #가맹점문의 가 조금씩 들어올 것이다. 그렇게 되면 매장에서 #가맹점전개 를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를 선택한다. #전수창업형식 으로 #기술만전수 해줄건지 아니면 #물류를구축 해서 가맹점전개를 해 나갈 것인지를 말이다.

    이런 형태가 자영업으로 시작해서 프랜차이즈를 전개해 나가는 #개인형프랜차이즈 의 #가맹점전개방식 이다. 운영을 하다가 프랜차이즈화하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방법을 주로 취하고 있다.

     

    역으로 #기업형프랜차이즈 는 프랜차이즈를 염두에 두고 매장을 진출해나가는 형식이다.

    주꾸미 집을 기획한다면 처음부터 #분석 이 들어가게 된다.

    이 집에 왜 사람이 많은지를 먼저 분석하자면

     

    ▶ #맛있어서

    ▶ #자리가좋아서

    ▶ #먹을데가없어서

    ▶ #그상권에 #그메뉴가 #적합해서

    ▶ 메뉴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 #흡인력 이 좋아서,

    ▶ #분위기 가 좋아서,

    ▶ #가격이저렴 해서…

    등의 여러 가지 이유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시장분석작업 이란 그 아이템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매장을 전체적으로 다 훑고 다니고 이 메뉴에 대한

    시장성이 얼마나 있는지,

    계절과 경기에 영향을 받는지,

    아이템 수명이 얼마나 되는지

    를 각종 자료와 현장분석작업을 토대로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분석작업을 마친 후 주꾸미 집을 하기로 결정을 했다면

    메뉴는 어떻게 구성할 건지[주 메뉴, 부메뉴],

    그 메뉴에 맞는 평수는 어떻게 정할 건지[평수가 작을수록 가맹점전개속도가 빠르나 홀을 병행한다면 15평 대 이상이 무난],

    인테리어는 어떻게 구상할 건지[인테리어에 따라 가맹점 매장운영에 대한 형태가 정해짐. 테이크아웃겸용이라면 조리대가 전면으로 빠지고 여기에 따른 좌석형태도 가능],

    물류는 어떻게 운영할 건지[쭈꾸미가 생물이라 일일 배송형태로 할 건지, 주2~3회 배송으로 할 건지, 직접 물류차량을 운영할 건지, 대행할 것인지를 결정],

    지역가맹점 전개방향[초기에는 물류로 인해 수도권만 진행하고 20호점 이후로 전국망을 구축할 것인지 결정]

    …. 등을 정해서 그 후에 안테나 매장을 오픈하고 가맹점전개를 해 나가는 것이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분석이 들어간 프랜차이즈는 대부분 #안정적 이고 #속도감 있게 가맹점 전개를 해 나간다는 것이다. 그만큼 #위험이될수있는요소 는 최대한 배제시킬 수 있다.

    프랜차이즈에 대한 #아이템선정 은 어떤 아이템이던 간에 그것을 가맹점전개를 해 나간다고 처음부터 가정하고 구상한다면 후에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전체적으로 뜯어고치는 작업이 최소화될 수 있다.

    프랜차이즈의 원조 1호점이 단 한번의 리뉴얼없이 그대로 색깔을 고수한다는 것이 그만큼 힘들다는 것을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종종 볼 수 있어 기획과 분석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여실히 알 수 있다.

    #정통성  #브랜드만의고유성  #신뢰와확신 을 가져다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것 또한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금자씨의 친절한기획

    https://smartstore.naver.com/kumjac/products/5269187666

     

    외식서비스 교육실무 매뉴얼 : 금자씨의 친절한기획

    [금자씨의 친절한기획] 기획, pdf, 프랜차이즈, 창업, 매뉴얼 전자책 서비스

    smartstore.naver.com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