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랜차이즈매뉴얼.외식FC-서비스교육 [FC운영매뉴얼-6]프랜차이즈 2023. 8. 30. 12:57
F-002-6.외식FC-서비스교육 [FC운영매뉴얼-6]
#프랜차이즈시스템 #프렌차이즈매뉴얼 #프랜차이즈브랜딩 #프랜차이즈브랜드 #프랜차이즈 #외식 #접객 #인사 #FC매뉴얼 #프랜차이즈매뉴얼 #프랜차이즈운영매뉴얼 #외식운영매뉴얼 #FC운영매뉴얼
프랜차이즈를 준비하는 사업주님, 프랜차이즈 업계에 근무하시는 실무자님, 프랜차이즈 관련 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매뉴얼을 소개합니다.
◈[프랜차이즈 운영매뉴얼]은 프랜차이즈본사가 가맹점주에게 교육하면서 이론적으로 실무를 습득하게 하는 교본과 같습니다. #프랜차이즈본부 에서 #가맹점에 주는 #운영매뉴얼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프랜차이즈 본부에서 가맹점에 오픈 전 #이론교육 #발주교육 #서비스교육 #매출관리 #홍보 #본사협업사항 등 모든 내용을 정리해 각 프랜차이즈 본사의 스타일에 맞춰 변경할 수 있는 #실무매뉴얼입니다.
#프랜차이즈회사 #호텔 #호텔경영학 #마케팅 실무 자료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각종 양식 -근무자 채용 및 평가기준, Q.S.C 체크표, 화장실 청결 확인란, 가맹점 직원 및 아르바이트 근무 계약서 , 일일 위생 점검표, 매장 내부 Check List, 매장 외부 Check List, 접객 및 근무 Check List, 주방 Check List, 화장실 Check List, 운영 Check List, 일일 정산표.. 등 발주서 양식, 채용 양식 등 운영양식 수록
◈대상 독자
- 프랜차이즈 관련 실무자
- 매장운영 실무자
- 프랜차이즈 본사 실무자
- 서비스교육 전담 실무자
- 외식업, 가맹점 운영을 준비중이신 분
- 외식업 예비창업자
아래 내용은 외식프랜차이즈 운영매뉴얼] 일부 내용 발췌본입니다.
9. FC서비스 교육
✠ 서비스란
< #서비스 >란 라틴어로 <노예>가 어원입니다.
즉 손님의 노예가 된다는 정신이 꼭 필요합니다.
“서비스는 무형적 성격을 띠는 일련의 활동으로서 고객과 서비스 종업원의 상호관계에서부터 발생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정의하면 “친절, 봉사, 상대방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이 서비스입니다.
우리의 재화, #봉사 , #친절 , 땀, #노력 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켜주고 만족해 하는 그 모습을 통해 우리들 역시 기쁨과 보람, 성취감을 느끼는 것으로 말과 이론이 아닌 feeling,
Action입니다.
✠ 고객은 간절히 원합니다!
- 기억되기를 원합니다.
- 환영받고 싶어 합니다.
- 관심을 가져주길 바랍니다
- 편안해지고 싶어합니다.
- 존경받고 싶어합니다.
- 칭찬받고 싶어합니다.
- 기대와 요구를 수용해 주기를 바랍니다.
- 중요한 사람으로 인식되길 원합니다.
- 유능하고 책임감 있는 노력을 원합니다
- 신속하고 완벽함을 원합니다
- 정당한 대우를 원합니다.
✠ Service에는 어떤 점들이 필요한가?
Service는 상상력을 요구합니다.새로운 아이디어는 평균치와는 다른 탁월함을 낳을 수 있습니다. 우수한 서비스 수행자들은 늘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까?”Service는 팀웍이 필요합니다.매니저들은 ‘선두’에서 직원을 돕고, 지휘와 지시를 하며, floor control을 올바로 해야 합니다.Service는 좋은 감정입니다.서비스는 고객들뿐만 아니라 직접 실행하는 사람에게도 기분 좋은 일입니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서 일합니다. 또 인정받기 위해서 일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서 최고임을 자부할 때 가장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Service는 신속하게 움직이는 것입니다.종업원들에게 예의, 정성, 그리고 신속함을 가르칩니다. 고객에게 서비스 할 때 신속함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Service는 깔끔한 용모입니다.고객들은 우리 종업원들의 용모에서 첫인상을 받게 됩니다. 깔끔하게 잘 다려 입은 유니폼, 이름표, 엄격한 개인 위생, 잘 정리한 머리, 청결한 손톱, 미소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Service는 윗사람에서부터 솔선수범되어야 합니다.리더는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직접 floor에서 협조적으로 일하는 리더는 자신의 기준을 실제로 보여주어 직원 전체의 사기를 높입니다.출처: 금자씨의 친절한기획
https://smartstore.naver.com/kumjac/products/5269187666
'프랜차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야기로 풀어가는 프랜차이즈 (1) 2023.08.30 프랜차이즈매뉴얼.외식FC-운영관리 및 시설관리매뉴얼[운영매뉴얼-7] (0) 2023.08.30 프랜차이즈매뉴얼.외식-세무매뉴얼-손익매출관리[FC운영매뉴얼-5] (0) 2023.08.29 프랜차이즈매뉴얼.개점준비 및 위생관리 [FC운영매뉴얼-4] (1) 2023.08.29 프랜차이즈매뉴얼.식자재 발주-구매[FC운영매뉴얼-3] (0) 2023.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