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슬기로운 회사생활을 위한 [직장인 대화의 기술]02
    대화법 2023. 8. 30. 13:20

     

    2) 명함교환

    [1] 명함

    ▷명함은 사회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신분증으로 항상 휴대하고 소중히 다뤄야 합니다.

     
    ✠ 명함은 자신의 인격이자 얼굴입니다

     고객 명함 수수 매너 및 관리 방법을 확인합니다.
    1. 명함의 기본 기능
     명함을 사용할 때는 사교용 명함(visiting card)과 업무용 명함(name card)을 구분해서 사용.

     사교용 명함은 방문 카드로 사용되기도 하며, 초대를 받고 감사의 표시와 참석 여부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사교용 명함은 선물, 꽃, 소개장을 보낼 때, 조문이나 병문안의 경우 등에 사용합니다.

     사교용 명함에는 성명과 주소만을 기입하고, 업무용 명함에는 성명과 회사 주소, 직위 등을 기입합니다.
    2. 고객과의 명함을
    교환하는 방법과 매너
     명함은 항상 명함 지갑에 넣어 준비합니다.

     고객의 명함을 받고 자신의 명함을 건네지 않는 것은 실례이므로 명함을 항상 소지하도록 합니다.

     명함은 자신의 표지인 만큼 구겨지거나 잘못 작성된 것, 전화번호, 주소를 고쳐 적은 것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명함 크기의 백지를 미리 준비하여 상대가 명함을 준비 못한 경우에 대비합니다.
    3. 명함 관리 방법
     명함을 받은 고객과 헤어진 후 여백 등을 활용하여 날짜, 용무, 특징 등의 관련 사항을 메모해 두어 그 사람을 다시 만났을 때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명함은 인맥 관리 및 고객 관리의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명함 홀더나 바인더, 스마트 폰 앱, 컴퓨터 등을 활용하여 보관·정리합니다.

     월, 분기, 반기별로 정기적으로 명함을 정리합니다. 이때 변동 사항이 있는 경우는 정정하여 새로이 정보를 관리합니다.

     

    [2] 명함 주는 방법

    ▷명함은 명함지갑에 항상 깨끗이, 충분하게 보관합니다. (최소한 10장 이상)

     
     상대방이 보기 편하게 드립니다.

    • 명함은 일어서서 상체를 약간 숙여서 두 손으로 정중하게 드리고 받습니다.

     가벼운 인사를 하며 양손으로 정중히 드리고 받습니다.

     아랫사람이 먼저 드립니다.

    •상대방이 두 사람일 때는 손윗사람에게 먼저 드립니다.

    •교환을 할 때는 왼손으로 받고, 오른손으로 건넵니다.

    •명함은 테이블 위에 가지런히 놓고 상대방의 이름을 보면서 대화합니다.

    •받은 명함에 적힌 회사명과 이름이 틀리지 않도록 조심하여 읽습니다.

    •회사명, 이름에 잘 모르는 글자가 있을 때(한자나 어려운 발음)는 정중히 묻습니다.

     죄송합니다만, 성함을 어떻게 읽으면 되나요?

    ▷상의나 명함집에서 꺼내며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연소자가 연장자에게, 방문자(손님)가 직원에게 먼저 주고 여러 사람일 경우 대표자만 주어도 무방합니다. 모두에게 건넬 때는 직위 순서대로 건네야 합니다.

    ▷일어서서 오른손을 들고 상대방이 바로 읽을 수 있게 명함이 상대방 쪽에서 보이게 돌려 허리선과 가슴선 사이에서 두 손으로 건네며, 자신의 소속 및 이름을 구두로 밝힙니다.  00회사의 ○○○팀○○○입니다. 회사에서 내방객을 맞이할 경우는 이름만 말해도 됩니다.

    ▷고개를 숙여 인사하며  잘 부탁드립니다 라고 합니다.

    ▷상사와 함께 명함을 건넬 때는 상사가 건넨 다음에 건네도록 합니다.

    ▷상사의 대리로 타사를 방문하는 경우, 대개는 상사로부터 명함을 받아서 가게 되지만 자신의 명함도 주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 손으로는 명함을 주면서 다른 한쪽 손으로 명함을 받는 동시교환은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실례입니다. 명함을 받은 다음에 자기의 명함을 드립니다.

     

    출처: 금자씨의 친절한 기획

    https://smartstore.naver.com/kumjac/products/8047628345

     

    프랜차이즈브랜딩 : 금자씨의 친절한기획

    [금자씨의 친절한기획] 기획, pdf, 프랜차이즈, 창업, 매뉴얼 전자책 서비스

    smartstore.naver.com

    #대화의달인 #화술 #화법 #대화의기술 #대화화술 #직장인대화  #화법 #화술대화법 #공감대화 #대화의감각 #대화와화술 #말화술 #대화법 #커뮤니케이션 #대화법 #스피치 #스피치교육 #대화테크닉

Designed by Tistory.